본문 바로가기
일상기록

도서관 근로 후기ㅣ한국장학재단 국가근로ㅣ교내근로 후기

by 해바라기21 2022. 3. 20.
반응형

 

반응형

  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 해바라기입니다 !

오늘은 제가 대학교를 다니면서 했던 도서관 근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. 

참고로 저는 2년동안 학교 도서관, 시내 도서관에서 근로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. 

 

 

< 도서관 근로 하는 일 >

 

1. 반납 도서 소독 후 정리

- 대학 도서관에는 책이 정~말 정말 많아요. 그래서 반납되는 도서를 위에 사진의 카트처럼 모아서 한번에 정리를 시키셨어요. 보통 카트 하나에 책을 꽉 채워서 사람 두명이서 반납도서를 정리합니다. 여기서 꿀팁은 책을 카트에서 미리 순서대로 정리해두면 더 빨리 제자리에 책을 꽂을 수 있어요. 그냥 막 꽂혀 있는 책들을 그냥 정리하면 좀 비효율적입니다. 왜냐하면 바로 옆 자리에 꽃으면 되는 책이 있다고 가정하면, 카트에 그 책들을 순서대로 정리해놓지 않으면 그 자리에 두번 책을 꽂으러 가야하는 귀찮은 일이 생깁니다. 

 

2. 입구 발열체크

제가 도서관 근로를 할때는 코로나가 막 확산되던 시기여서 입구에 학생 1명씩 발열체크랑 관리하러 근로 학생이 앉아있었어요. 요즘은 QR체크를 안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. 

 

3. 서간배열 정리

이게 진짜..! 진짜 힘든 일입니다. 

보통 대학교 책들 보면 잘 정리가 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다 근로학생이 정리해요.. 

대학교 서적이 진짜 크고 무거운 책들이 많아요. 그래서 진짜 힘이 많이 들어가는 거..! 책을 들고 옮기고 옆으로 밀고 운 안좋으면 근로하는 시간 내내 책을 옮겨야해요. 근데 그런 날은 한달에 한번정도만 있어서 나름 할만해요. 

 

4. 예약도서 찾아오기

인터넷으로 책을 예약하면 도서관 입구에서 바로 대출해드릴 수 있게 책을 미리 찾아요. 이건 근로지 담당자님께서 시키면 하게 되는 일입니다. 

 

도서관 근로 시급은 얼마일까 ?

  • (시급단가) 교내근로 9,160원, 교외근로 11,150원 (※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’23. 1~2월 교내/교외 시급단가 조정 가능)
  • (최대근로시간) 1일 8시간 / 주당 학기중 20시간(방학중40시간) / 학기당 520시간
 
 

도서관 근로 장점

 

1. 대학교 공강 시간 때우기 좋다.

2. 근로하면서 공부도 할 수 있다. 

3. 책 정리 하는 일 아니면 진짜 할일이 없다. 

4. 용돈정도는 벌 수 있다. 

 

 

도서관 근로 단점

 

1. 금공강이 없어질 수 있다..주 10시간은 채워야하기때문에,,(학교마다 상이)

 

 

결론

 

학교마다 최대 근로시간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학교 공지사항을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!

올해 꼭 지원하고 싶었으나 소득구간이 8구간 이하여야해서 지원을 못했어요. 너무 아쉽네요. 

진짜 학생때아니면 못하는 꿀알바인데.. 지원할 수 있으면 꼭 지원하세요.

4~6학기중 근로 2차 신청도 있으니 1차 신청때 놓치셔도 2차때 신청하는 걸 추천 !

대학교때는 공강이 진~짜 많이 생길 수 있으니 공강시간에 할일 없을 것 같다면 용돈도 벌 수 있으니 꼭 신청하세요.

참고로 방학집중근로도 있는데 이건 다음 후기로 찾아올게요 !

 

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 

 

 

반응형